2019년부터 JR 서일본에서 신쾌속 열차에 A-SEAT라는 유료 지정석을 도입했습니다. 신쾌속 열차의 9호차에만 존재하며, A시트를 이용하면 무조건 앉아서 갈 수 있고, 리클라이닝 시트와 좌석 테이블이 제공됩니다. 관광객보다는 출퇴근 착석 수요에 맞추어 생겨난 시스템이라 그런지, 국내에서는 A시트를 타본 후기가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일본을 방문하면 한 번 타 보려고 합니다.
A시트를 이용하려면 승차권과 별도로 지정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지정석권"이라는 티켓을 추가 구매하셔야 합니다. JR 서일본 역사에 있는 발매기에서 구입하거나, 온라인(e5489)으로 예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구입하면 성인 840엔인데, 온라인에서 구입하면 600엔으로 할인된 요금에 이용 가능합니다. 운임과 달리 A시트 지정석 요금은 거리에 관계없이 고정입니다.
일반 e5489 페이지에서는 A시트 자체가 검색이 안 되고, 일본어로 된 전용 페이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시작에 앞서 e5489 일본어 사이트 회원가입을 권장합니다.
들어가면 이런 모습인데, 첫 번째 칸에서 출발역을 고르고, 그 아래칸에서 구간(출발역 → 도착역 형식)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원하는 날짜와 시각을 선택하면 됩니다. 옆의 출발/도착은 조회할 시간이 출발시각 기준인지, 도착시각 기준인지를 선택하는 칸입니다.
밤 늦게 시도하면 도중에 이런 창이 뜨는데, 1시 50분에 접수가 종료되니 그 전까지 예약을 완료하라는 뜻입니다. 주황색의 '다음'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경로가 조회된 상태입니다. 이 밑으로도 여러 가지 차편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출도착 시간 등을 잘 보시고 원하는 열차를 고르면 됩니다. 원하는 열차편 바로 아래에 있는 주황색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경로는 선택했고, 어떤 표를 살지 물어보는 창입니다. 괄호 안에 적힌 건 어린이 요금입니다. 사진에는 옵션 4가지가 나와있는데, 하나는 선택 불가한 모습입니다.
- "A-시트 티켓리스 지정석권": 맨 위에서 e5489로만 살 수 있다고 소개했던 할인가 지정석권입니다.
- "일반 티켓": e5489가 적용되지 않은 정상가격 티켓입니다. 우측 '특급권' 칸을 보시면 840엔으로 나와 있습니다.
- "포인트 업그레이드 A-시트 300P": JR 서일본 멤버십 포인트인 WESTER 포인트를 사용해 지정석권을 구입하는 옵션입니다.
- "e-티켓": J-WEST 카드가 있는 사람만 가능한 옵션입니다. 이 카드는 최소한 장기체류자는 되어야 받을 수 있는 물건이므로 여행객은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난 뭐가 뭔지 도저히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맨 위의 티켓리스 지정석권'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주황색 버튼)
저는 WESTER 포인트가 조금 있어서, 두 장을 사는데 하나는 포인트 업그레이드로, 나머지 하나는 티켓리스 지정권으로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e5489 로그인을 하지 않고, 포인트를 사용하는 옵션을 고르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마주합니다. 아이디가 있다면 위의 '로그인' 버튼을, 없다면 아래 칸을 기입해야 하는데, 이름도 가타가나로 적어야 하고 일본 전화번호도 집어넣어야 합니다. 아까 맨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ID를 만들어 오시고, 로그인을 하는 쪽이 장기적으로 나은 방법입니다.
로그인을 하던가 해서 넘어가면 인원수와 좌석을 고르는 창이 나옵니다. 위쪽에서 인원수를 고르고, 아래에서 좌석을 고르면 되는데 각 옵션은 '좌석표에서 고르기', '어떤 좌석이든 상관없음', '창측', '통로측' 입니다. 아니면 바로 아래 체크박스로 A열~D열 중에서 배정해달라고 고를 수도 있습니다.
그 밑은 '승차권선택' 란인데, 편도승차권/왕복승차권/승차권없음 셋 중 하나를 고르는 칸입니다. 아까 전 옵션에서 '일반 티켓' 혹은 'e-티켓'을 고르셨다면 편도승차권 옵션이 열려 있을텐데, 티켓리스 특급권이나 WESTER 포인트 사용을 고르셨다면 '승차권 없음' 만 선택 가능합니다. 지정석권과 승차권은 별개이고, A시트를 타려면 둘 다 있어야 하므로 저기도 써 있지만 승차권 없음을 선택하시는 경우 역에서 승차권을 따로 구입하시거나, IC카드로 개찰구를 통과하셔야 합니다.
맨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A시트는 9호차밖에 없습니다. 아까 '좌석표에서 선택'을 누르셨다면 위 이미지처럼 좌석표가 나옵니다. 오른쪽이 진행방향이라고 하니 오른쪽이 열차의 앞쪽입니다. X표시는 이미 판매된 좌석이고, 파란색 O표시된 좌석을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눈치보지 않고 의자를 젖힐 수 있게 맨 뒷줄을 골랐습니다. 선택된 좌석은 빨간색 O로 뜹니다.
WESTER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이렇게 신용카드 선택창이 뜨는데 e5489 아이디에 미리 카드를 등록해 두면 편리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WESTER 포인트로 구입하시는 경우에는, 실물티켓을 수령할 때 발권기에 결제한 카드의 실물을 집어넣어야 합니다.
이미 등록된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CVC코드를 물어봅니다.
카드사의 3D Secure 창이 뜨는데, 인증해서 넘기면 됩니다.
처리중이니 잠깐 기다리라는 화면입니다.
예약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실물 티켓 수령이 가능한 옵션으로 예약했다면, 수령 시 QR코드를 제시하거나 예약번호 5자리 및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예약 완료 화면 하단에 보면, 빨간색과 주황색 버튼이 있습니다. 티켓리스로 구매하신 경우 주황색 버튼만 보일텐데, 주황색 버튼을 누르면 표시되는 창을 프린트해서 티켓처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개찰구 통과가 가능하다는 것이 아니라, 검표 시 제시용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빨간 버튼은 누르면 실물 교환 시 필요한 QR코드와 예약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후 실 탑승 후기는 현지에 다녀와서 올리겠습니다.
'여행 >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사카 주유패스 QR 이용, e-패스와 비교 (0) | 2024.12.23 |
---|